재테크/한 방에 정리하는 재테크 이슈

올해 9월, 소상공인 대출 상환유예 종료. 경기침체 쓰나미가 몰려올까?

이백부부 2023. 7. 24.

 

 매년 들려오는 이야기지만, 요즘 같은 불경기엔 더욱 가슴을 파고드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가계부채입니다. 최근 2023년 1분기,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32개 국가 중 1위라는 이야기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국내 경제 전문가들 뿐만 아니라, 해외 주요 매체에서도 한국의 가계부채 비율이 너무 높다며 경고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9월, 소상공인 대출 상환유예 종료. 경기침체 쓰나미가 몰려올까?


1. 주요국 GDP 대비 가계부채비율 1위

 

https://youtu.be/bmM-LTEpuDE

YTN 뉴스 (2023.5.30)

 

 

 2023년 1분기 기준, GDP 대비 가계부채가 102.2%로 32개 선진국 中 1위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래 차트만 보더라도 GDP 대비 100%가 넘는 국가는 한국이 유일합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정권에서 부동산 폭등을 경험하며 주택담보대출 역시 유래 없는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이후 미국의 긴축 사이클과 경기침체 위기로 자산시장이 조정을 받으며 20~30% 하락했으나, 최근 들어 부동산과 주식 모두 다시 상승하고 있습니다.

 

 건설업 같은 경우 대표적인 기간산업이자,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핵심 산업입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먼 과거부터 존재했던 '전세제도'를 경기 활성화 카드로 쓰고 있어서 가계부채가 늘어나기 쉬운 구조입니다. 이번에도 역시 경기 활성화를 위해 각종 규제해제와 특례보금자리론 등 정책지원, 정부의 대출금리 인하 압박이 순차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주택시장이 연착륙해야 경제가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가계대출 증가는 경기침체를 가져올까?

주요국 GDP 대비 가계부채 1위 (출처 : YTN 뉴스)

 

 당연하게도 가계 대출이 증가하면 집집마다 부담해야 되는 이자가 늘어납니다. 이자가 늘어나면 가처분 소득이 줄어들어 소비를 줄이게 됩니다. 그리고 소비가 줄어들면 내수경기가 안 좋아질뿐더러, 기업들의 매출도 줄어들게 됩니다. 기업의 매출 감소는 곧 투자와 채용의 감소로 이어지고, 최종적으로 가계는 더더욱 소비를 줄이게 되는 악순환 싸이클로 접어들게 됩니다.

 

 결국 지나친 가계 대출의 증가는 나라 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전체적인 성장에도 심각한 영향을 줍니다.

 

 

 

3. 올해 9월, 소상공인 대출 상환 유예 종료

 가계부채가 이렇게 늘어난 상황 속에서, 현재 정부가 유심히 보고 있는 것들 중 하나가 소상공인 대출입니다. 올해 9월부터 소상공인 대출 상환 유예가 끝나기 때문인데요. 그동안 대출원금은 갚지 않고 이자만 내면서 버틸 수 있었으나, 그러한 유예제도가 곧 종료될 예정입니다. 소상공인 대출이 2022년 말 기준으로 1,020조라고 하니, 가계부채만큼이나 엄청난 규모입니다.

 

 사실 소상공인 대출은 2020년 4월부터 계속해서 상환 유예를 해주고 있었습니다. 그게 지금 종료를 앞두고 있고, 소상공인연합회 등 일부 단체들이 연장을 요구하는 상황이죠. 2025년 9월까지 대출 연장은 가능하나, 원리금 상환은 2023년 9월부터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경기회복이 느리다 못해 침체까지 걱정되는 상황 속에서 원금상환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51611234152524 

 

소상공인 대출 상환 유예 9월로 끝…"불 속 뛰어들란 말인가" - 머니투데이

"매출 아직 회복 못해...불 속 뛰어들란 것과 마찬가지"소상공인 대출 상환 유예가 오는 9월로 종료되는 데 대해 소상공인연합회(연합회)가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정부에 추가 연장을 강력하

news.mt.co.kr

 

 

 


 정부에서는 가계부채가 너무 높으니, GDP 대비 102.2%인 현재 가계부채를 80% 수준까지 낮춰야만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말처럼 쉽나요? 주택담보대출, 소상공인 대출, 신용대출 등 각종 대출을 받지 않으면 살 수 없는 세상에서 소득은 낮고, 빈곤율은 높고, 노후복지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을뿐더러, 아파트 가격만 상승하는 기형적인 사회구조가 문제 아닐까요?

 

 

 

 

 

댓글

💕 볼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