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일상 속 재테크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조회, '네이버 시그널'!

이백부부 2023. 7. 17.

 

 

 실시간 검색어 조작 의혹 등 여러 비난을 사 왔던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와 유사한 기능이 아직 남아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그 이름은 '네이버 시그널'입니다. 어떻게 조회할 수 있고,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같이 알아보시죠!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조회, '네이버 시그널'!

1. 사라진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https://www.bbc.com/korean/news-55945572

 

16년만에 사라지는 네이버 '실검'이 한국 사회에 남긴 것 - BBC News 코리아

화제성만큼 논란도 끊이지 않았다.

www.bbc.com

 

 네이버(NAVER)는 2021년 2월 25일, '정보의 다양성 확보 차원'을 내세워 실시간 검색어 기능을 폐지했습니다. 사실 정보의 다양성 확보 차원은 핑계일 뿐, 실시간 인기 검색어 기능이 특정 단체의 정치적 목적에 사용되거나, 특정 기업의 상업적 목적에 사용되는 경우가 꽤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의 일일 사용자가 거의 3천만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검색기능의 반독점은 악용될 소지가 다분했고, 실검 조작 등의 문제가 나오기 시작한 것은 필연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그동안 이슈가 되지 않았던 것이 이상할 정도로요.

 

 네이버와 경쟁관계에 있는 카카오는 진작 실시간 검색어 기능을 없앤 상태였기 때문에 이 부분은 더욱 빠르게 처리가 됐습니다. 그렇게 사라졌던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가 사실 우리 곁에 남아있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2. 네이버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시그널」이라고 검색하면, 아래 사이트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링크를 누르셔도 됩니다)

 

https://www.signal.bz/

 

시그널 실시간검색어

네이버앱을 통해 확인 가능한 실시간 검색어 및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검색어 순위, 인기뉴스 등 놓칠 수 없는 실시간 트렌드. 지금 무료로 실시간 검색어와 인기뉴스를 확인해보세요.

www.signal.bz

 

 

 위 사이트에서는 현재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무엇인지, 그리고 언론사별 가장 많이 본 뉴스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시그널-조회화면
<네이버 시그널 조회화면>

 

 남부지방 호우로 인해 오송 지하차도가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올라있네요. 그 밖에 정치적인 이슈들도 눈에 보이고, 국내외 연예인들 소식도 많이 검색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어떻게 저런 것들을 검색하는지 참 궁금합니다.) 

 

 

 

3. 네이버 시그널 쉽고 빠르게 보는 방법!

3-1. 스마트폰으로 네이버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사이트로 들어간다.

네이버-시그널-입력-후&#44;-시그널-실시간검색어-접속-화면
<네이버 시그널 입력 후, 시그널 실시간검색어 접속 화면>

 

 

3-2. 우측하단에 = 를 누른 후, '현재 페이지 저장'을 선택, '네이버 메인'에 체크한다.

시그널-기능-네이버-메인에-추가하기
<시그널 기능 네이버 메인에 추가하기>

 

 

3-3. 네이버 메인, 검색창 하단의 양쪽 화살표 클릭 후 이번에 추가한 '시그널'을 가장 앞으로 가져온다.

네이버-메인에서-순서변경
<네이버 메인에서 순서변경>

 

 

3-4. 실시간 검색어를 네이버 가장 첫 화면에서 볼 수 있다.

네이버-시그널-실시간-화면
<네이버 시그널 실시간 화면>

 

 

4. 실시간 검색어 조회의 순기능도 역시 필요하다

 최근 집중호우로 인한 홍수와 산사태 등 전국적인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워낙 사건사고가 많다 보니 지하차도를 들어갈 때는 조금 싸한 느낌도 받습니다. 실시간 검색어의 순기능 중 하나는 이런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도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대부분 네이버 앱을 이용해 검색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못 보려야 못 볼 수가 없는 것이었죠.

 

 과거 출근길에 전장련 시위로 지하철 운행이 지연되거나, 주말 민노총/한노총 시위로 어디 통행이 제한된다거나 하는 부분도 사전에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내가 관심이 없더라도 뉴스 기사를 한 번 확인하고 지나가게 되어, 나도 모르게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실시간 인기 검색어 조회'는 순기능과 역기능이 모두 존재합니다. 무작정 없애기보단, 철저한 알고리즘 검토와 기능제한, 규제를 통해 역기능은 줄이는 한 편, 순기능을 극대화해서 좀 더 사람들의 삶에 편리함을 가져다줄 순 없는 걸까요?

 

댓글

💕 볼만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