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애드센스

[일상 재테크] 애드센스 거절.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

이백부부 2023. 2. 13.

 

 애드센스 승인 거절 메시지 중 대표적인 메시지가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입니다.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던데, 저는 지금 이 메시지만 8번을 받았습니다. 2번 안에 승인을 받을 수 있을까요?

 

 2022년 9월 22일 첫 탈락을 시작으로, 처음 10번은 "사이트가 다운되었음"이라는 거절 메시지를 받았고, 지금은 8번째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라는 메시지를 받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을 많이 수정하긴 했지만, 너무 과하게 수정하면 안 된다고 해서 내버려 두고 새로운 포스팅을 쌓아 올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가 어떤 경우에 나오고, 어떻게 수정하면 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 거절 메시지 : 가치가 없는 콘텐츠

 

 산 넘어 산이라고 하죠? 사이트 다운 문제를 해결하니, 콘텐츠 문제가 튀어나왔습니다. 내가 쓴 글이 가치가 없다니!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구글 SEO 공부를 조금 한 후 과거의 글을 보았을 때, 정말 내가 쓰고 싶은 대로 썼구나..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글자 수도 뒤죽박죽, 이미지에 캡션과 Alt도 없고, 맞춤법 검사도 안 했습니다. 태그도 없었고, 제목 1, 제목 2와 같은 구분도 당연히 하지 않았습니다. 순진했던 저는 적고 싶은 대로 적으면 되는 줄 알았던 거죠.

 

 여러분! 본인이 쓰고 싶은 글을 써도 되지만, 형식은 될 수 있으면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SEO가 좋아하는 형식과 사람이 좋아하는 가독성 있는 글 사이의 어딘가에 우리의 포스팅이 있어야 됩니다.

 

 

 여기서 저는 내적 갈등이 생겼습니다. YouTube에 있는 영상에선 지난 글에 대한 수정은 될 수 있으면 하지 말라고 하더라고요. 이게 저품질에 걸리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과거 글이 너무 퀄리티가 떨어졌습니다. 이렇게 내버려 두면 계속 거절이 나올 것 같았죠. 수정을 할까? 말까? 계속 고민하던 저는 "아, 몰라 그냥 수정해 버리자!" 하며 대대적인 수정작업에 들어서게 됩니다.

 (나중에 알았지만 저품질은 다음, 네이버 같은 국내 포털에서만 걸고 있고 구글은 저품질 따윈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구글 SEO에 맞게 글을 쓰라고 하나 봅니다.)

 

 어느덧 글은 40개가량 발행한 상태였기에 하나하나 모두 수정하는 작업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나름 SEO에 맞춰 수정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제가 아는 선에서는 말이죠.

 

 "가치가 없는 콘텐츠"라는 승인거절 메시지에 대한 명확한 해결방법이 알려진 건 없습니다. 따라서 여러 사람들이 해본 해결방법을 똑같이 해보고, 좀 더 구글 SEO에 친화적인 방법으로 계속 글을 발행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아래는 이와 관련된 몇 가지 팁이자, 제가 했던 방법입니다.

 

 

가치가 없는 콘텐츠 관련 문제해결 방법

 1. 빙 웹마스터 도구에서 SEO를 검사 기능 활용

 

 빙 웹마스터 도구(https://www.bing.com/webmasters/about)

 

Bing 웹 마스터 도구

 

www.bing.com

 

 기본적인 SEO 검사겠지만, 무료이기 때문에 부담 없이 해볼 수 있습니다. 들어가셔서 한 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페이지에 어떤 SEO 문제가 있고, 어떻게 고치라고 간략한 설명도 나오니 꽤 도움이 됩니다.

 

빙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면 내 블로그 사이트에 대한 SEO 검사를 할 수 있음
빙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SEO 검사

 

 

 

 2. 구글 서치콘솔에 색인 등록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은 다들 하셨을 겁니다. 여기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색인 등록"이라는 부분입니다. 구글봇은 내 블로그를 크롤링해 가며 색인에 등록하는 작업을 하는데, 만들어진 지 얼마 안 된 블로그는 몇 달이 걸릴 정도로 자동으로 색인해 가는 것이 느립니다. 따라서 새로운 글을 발행할 때마다, 수시로 색인 등록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상단 URL 검색창에 내가 쓴 블로그 포스팅의 URL을 복사해 넣고 엔터를 치면 색인 등록 화면이 나옵니다.

 

 

 

 3. 기본사항은 지키자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에 있어 기본적인 사항들은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게 바로 구글 애드센스 정책의 지향점이기도 하죠. 그럼 기본적인 내용들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글의 양

  - 공백 포함 최소 1,000자 이상 작성해 주는 게 좋습니다. 구글봇은 글자수가 길수록 전문성 있다고 판단합니다.

 

 2) 카피해 온 문서나 이미지 배제

  - 다른 곳에서 영감을 받은 글이더라도 그대로 카피하면 안 됩니다. 이미지도 마찬가지입니다. 구글봇은 해당 글을 유사 문서로 판단해 버립니다.

 

 3) 이미지는 최대한 넣지 않기

  - 구글봇이 중요하게 보는 것 중 하나가 로딩속도입니다.

  - 로딩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는 될 수 있으면 넣지 않는 것이 좋고, 넣더라도 용량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미지를 넣었다면 캡션(제목)과 Alt를 넣는 것을 잊지 마세요.

 

 4) 사람들이 많이 읽는 글을 쓰기

  - 어디서 나온 이야긴지 모르겠지만, 일간 조회수를 애드센스에서도 판단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너무 내가 좋아하는 글만 쓰는 것보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이야기를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4. 구글봇이 보는 "가치가 없다"는 것

 우리는 구글 로봇과 싸우고 있습니다. 미래 세계 같네요. 어쨌든 구글봇과 싸워 이기려면 적을 알아야겠죠.

 

 구글봇에게 있어 가치가 없다는 말은, 구글 상위노출을 위해 메인 키워드, 유사 키워드를 본문에 남발하는 경우도 포함됩니다.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문맥에 상관없이 키워드를 계속 언급한다면 구글봇이 봤을 때는, "아, 이 블로그는 구글 검색엔진에 상위노출 하려고 키워드를 남발하고 있구나. 응, 너 차단!" 이렇게 된다는 거죠. 이게 우스워 보이지만 현실적으로 이런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유사 키워드를 공략할 때도 혹자는 키워드 검색 시 최상단에 뜨는 블로그 글의 키워드 개수 +1개만큼만 넣으라는 이야기를 나름의 공략법으로 말할 정도입니다.

 


 

 이상으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여정 중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라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어쩌면 이런 방법들보다, 정말 고민해서 한 땀 한 땀 정성스레 만든 "가치가 높은 콘텐츠" 하나가 애드센스 승인을 가져다주지 않을까- 하는 낭만적인 생각도 한 번 해봅니다. 상대는 로봇인데 말이죠. 하하..

 

 이제 슬슬 승인여부 이메일이 날아올 때가 됐네요. 다들 애드센스 승인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 볼만한 글